본문 바로가기
음식

[와인소개] 콘테 디 깜삐아노 프리미티보 디 만두리아 (Conte di Campiano Primitivo di Manduria), 이탈리아 와인

by 아트7 2022. 12. 19.

분위기를 살짝~ 뛰우기 위해서는 필수 아이템, 와인!

연말 모임에는 와인이 필수 아이템이죠. 지인들끼리 맛있는 음식 조촐하게 차려 놓고, 각자 원하는 와인 한 병씩 가져와서 함께 시간을 나누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스타일이 편해서 선호하는 모임스타일입니다. 와인을 준비하기 위해 코스코에 들러봤습니다. 다양한 종류가 진열되어있어서 항상 다른 와인을 사보는 ‘골라먹는 재미’가 있어서 자주 애용하게 됩니다.

 

와인 평가 앱 - 비비노(vivino )

저는 주로 와인 서칭 앱 비비노(vivino) 를 이용해서 정보를 찾아보는데요

오늘의 저녁 요리를 먼저 생각해보고 그와 어울리는 와인 중에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아보는 거죠. 비비노앱에서는 와인 라벨을 찍어서 바로 평가와 후기를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정보탐색이 매우 편리합니다.

 

오늘의 와인은 Conte di Campiano Primitivo di Manduria 입니다.

비비노 평가가 무려 4.1점입니다. 평가자는 9771명이고요. 평가자가 적지 않아서 신뢰도가 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이 정도 가격에서는 정말 괜찮은 품질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글자가 가득히 적힌 라벨만 턱턱 붙여 있어서 화려하거나 예쁜 스타일은 아니고요 심플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병은 보통 와인보다 훨씬 무겁고 약간 투박한 형태로 날렵한 병 디자인은 아닙니다.

 

와인평가 앱 비비노의 사진
와인평가 앱 비비노 콘테 디 캄피아노 프리미티보 디 만두리아

 

(1) 생산지역

이탈리의 남주 장화 굽에 해당하는 뿔리아(puglia) 만두리아 (manduria) 지역에서 생산

 

(2) 품종: 프리미티보

상부가 넓은 옅은 녹색에 테두리가 붉고 솜털로 덮여 있으며 어린잎도 붉은 테두리에 초록색이며 안쪽으로 솜털이 나있습니다. 포도송이는 상부가 넓고 퍼진 원추형에 포도 알은 남색의 타원형입니다. 떫지 않고 껍질은 두껍고 과즙은 단편이고 볼드한 스타일입니다.

 

(3) 프리미티보가 미국의 진판델과 같은 품종입니까?

예전에 미국의 교수가 이탈리아를 방문해서 프리미티보종의 와인을 마셔보고 미국의 진판델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이 교수는 프리미티보를 캘리포니아로 가져왔고, 학자들에 의해 진판델과의 유사점을 판단하기 시작했습니다. 몇 년의 연구 끝에 프리미티보와 진판델이 동일 종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1999년 유럽연합(EU)이 공식적으로 '프리미티보와 진판델은 같은 종임으로 상표에 두 가지 종 중 어느 이름을 표기해도 좋다.'는 내용을 발표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TTB(주류담배과세무역청)에서 '프리미티보와 진판델은 DNA적으로 100%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이름으로 표기할 수 없다.' 고 공표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에서는 진판델과 프리미티보가 동일 이름으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느껴보시면 아시겠지만 개인적으로 프리미티보와 진판델이 같은 종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매번 마실 때마다 다르게 느껴져서 그런 거겠죠? 여러분도 한번 비교해보세요.

 

 

(4) 어울리는 음식

스테이크, 양고기, 소시지, 파스타

 

 

(5) 맛 평가

눈으로 봐서는 첫 느낌이 상당히 진하다는 인상에 깊은 맛이 느껴질 것 같은 깊이감이 느껴집니다. 첫맛에서는 신맛이 많이 나지는 않고 약한 신맛의 부드러운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하다고 느껴지지 않았고 달다고 느껴지지도 않은 중립 감이 느껴졌습니다. 드라이함을 좋아하는 분들은 싫어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체리, 블랙베리, 오크향이 풍부하고 묵직하니 몰드함이 느껴졌습니다. 먹을수록 알코올이 좀 강하구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알코올 향이 많이 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종합적으로 어느 정도 입체적인 맛을 경험할 수 있는 와인이었습니다. 이 정도 가격에 풍부한 향과 맛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개인적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연말 모임을 위해 내돈내산 가성비 와인 "Conte di Campiano Primitivo di Manduria"였습니다.

 

 

댓글